과학영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역량 요인 탐색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2-04-09 19:01 조회 24 댓글 0본문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역량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 과학영재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51명이 응답하였다. 설문은 지난 학기 GPA와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업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학습역량(그릿, 학업열의, 학업적 완벽주의, 창의적 사고역량,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각각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여 5점 Likert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는 그릿, 학업열의, 학업적 완벽주의, 창의적 사고역량, 자기조절 학습능력과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특성별로 변인을 비교한 결과, 학년별, 희망 전공별, 희망 진학 대학별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과학영재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학업열의와 학업적 완벽주의가 정적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과학영재 고등학생들의 입학 이후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개인의 학습역량 요인(그릿, 학업열의, 창의적 사고역량, 학업적 완벽주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탐색함으로써 인지적 역량 유추를 위한 객관적 지표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학업성취도, 그릿, 학업열의, 학업적 완벽주의, 창의적 사고역량, 자기조절 학습능력
주제어:학업성취도, 그릿, 학업열의, 학업적 완벽주의, 창의적 사고역량, 자기조절 학습능력
첨부파일
- 영재교육_32권_1호_045_059.pdf (1.3M) 13회 다운로드 | DATE : 2022-04-09 19:01:38
- 이전글 중등 과학영재가 경험한 음악-과학 GI-융합교육 프로그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습몰입에 관한 연구
- 다음글 과학영재의 의약학 계열 진학에 대한 영재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