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Logo 시뮬레이션 활동이 초등과학영재들의 생태계 개체군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2-04-09 19:02 조회 24 댓글 0본문
본 연구는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생태계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NetLogo 시뮬레이션 활동의 효과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초등과학영재 20명을 대상으로, NetLogo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생태계 개체군 상호작용 수업을 실시하고 수업 전후 개체군 상호작용 관계도와 생태계 평형 설문지를 적용하여 생태계를 이루는 개체군 상호작용과 생태계 평형에 대한 이해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개념을 학습하였다. 첫째, 개체군을 이루는 개체 수는 일정 폭으로 진동하면서 유지된다. 둘째, 생태계를 이루는 종의 개수가 더 많은 생태계의 생태계 평형이 더 오래 지속된다. 셋째, 하위 먹이사슬의 개체군에 변화가 일어날 때, 하위 먹이사슬의 개체군과 간접적으로 연결된 개체군에도 그에 따른 변화가 일어난다. 넷째, 작은 변화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태계의 전체적인 모습이 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NetLogo를 이용하여 생태계의 기본적인 원리인 피식-포식 상호작용과 생태계 평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NetLogo, 생태계, 개체군 상호작용, 과학영재, 행위자 기반 모델,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
주제어:NetLogo, 생태계, 개체군 상호작용, 과학영재, 행위자 기반 모델, 시뮬레이션 활용 교육
첨부파일
- 영재교육_32권_1호_001_017.pdf (1.7M) 8회 다운로드 | DATE : 2022-04-09 19:02:47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