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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 연구의 딜레마 상황에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윤리적 판단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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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2-01-10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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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생명과학 연구의 딜레마 상황에서 과학자라면 어떤 행동을 선택할 것인가 판단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있었던 과학자들의 생명윤리 위반 사건을 토대로 각색된 딜레마 상황을 세 가지 제시하고 이공계를 지망하는 과학영재 51명과 일반학생 55명의 행동 선택과 윤리적 판단력을 분석하여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와 이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가지 상황 모두 영재학생의 윤리적 판단력 P점수(%) 평균은 일반학생에 비하여 높았으나, 실험동물 관리 상황에서만 두 그룹 간 통계적 차이가 나타났다. 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윤리적 판단력의 기반이 되는 윤리적 규범에 대한 지식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은 실험동물 선정과 인체유래물 연구의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행동 선택 비율이 높았으나, 실험동물 관리의 딜레마 상황에서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달리 비윤리적 행동의 선택 비율이 높았다. 영재학생이 수혜자의 이득 때문에 과정의 비윤리를 정당화하지 않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셋째, 영재와 일반학생들이 딜레마 상황에서 가장 중요시한 질문은 주로 법과 질서 등을 중시하는 인습단계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법적 규정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윤리적 행동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하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넷째, 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인체유래물 연구 자료 수집의 딜레마 상황에 대한 윤리적 판단력 점수가 가장 낮았기 때문에 피험자에 대한 존중에 기반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과학영재, 생명윤리, 딜레마, DIT, 윤리적 판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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