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영재학급 학생들의 내·외적 학습동기에 따른 SW진로 성향 분석
페이지 정보

본문
본 연구는 SW영재학급 학생들이 SW진로 선택에 영향을 받는 학습 동기를 내·외적 동기 요인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2021년 전국의 SW영재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SW학습동기, 진로, 성취인식을 조사·분석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SW학습 외적동기인 ‘부모’ 요인은 SW학습 성취에 유의미한 관계가 아닌 것으로 나타나 영재와 학부모 간의 교육적 관계의 향상이 필요함을 보였다. 둘째, SW학습의 내적 동기인 ‘흥미’ 요인은 SW학습 성취와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 ‘태도’ 요인은 부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나 SW교육의 교수학습 부분에서 더 높은 흥미 요인을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수준차에 맞는 개별학습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셋째, SW학습의 외적동기인 ‘사회’ 요인은 SW학습 성취와 정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로 나타나 SW영재들의 높은 사회적 변화에 대한 관심을 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 교육내용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SW영재의 진로지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주제어:SW교육, SW영재, 구조방정식 모형, SW진로교육, SW영재학급
주제어:SW교육, SW영재, 구조방정식 모형, SW진로교육, SW영재학급
첨부파일
-
영재교육_31권_4호_521_535.pdf (799.1K)
3회 다운로드 | DATE : 2022-01-10 12:03:26
- 이전글과학영재 이공계 여자 대학(원)생의 학교환경과 진로에 대한 인식 22.01.10
- 다음글생명과학 연구의 딜레마 상황에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윤리적 판단력 비교 22.01.1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