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이공계 여자 대학(원)생의 학교환경과 진로에 대한 인식
페이지 정보

본문
본 연구는 이공계 특성화 대학에 재학중인 여학생들의 학교환경과 학업에 대한 인식, 진로 준비 및 진로에 대한 기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들의 인식이 남학생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기 위해, 77명의 여학생과 145명의 남학생, 모두 222명의 대학(원)생이 참여하였다. 설문을 통해 이공계에 여학생이 적은 이유, 학교환경 및 학업, 이공계 여학생에 대한 선입관, 진로 준비,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진로 고민 해결법, 진로 전망에 대한 여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여학생들은 이공계 여학생의 낮은 비율에 대한 이유에 있어 남학생들과 인식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들은 부모와 사회의 격려와 도움 부족, 주변의 편견과 선입관이 원인이라고 더 많이 인식하는 반면, 남학생들은 여학생들의 역량과 태도의 부족, 수·과학에 대한 낮은 관심이 원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여학생들은 남학생들보다 학업에 대한 자신감이 낮고, 학교가 여학생에 덜 우호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영재 여자 대학생들이 관련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지원책과 대처방안이 제시되었다.
주제어:이공계 여대생, 과학영재 여학생, 대학 환경, 진로인식, 진로기대
주제어:이공계 여대생, 과학영재 여학생, 대학 환경, 진로인식, 진로기대
첨부파일
-
영재교육_31권_4호_499_519.pdf (881.9K)
3회 다운로드 | DATE : 2022-01-10 12:04:04
- 이전글영재학교 미래 핵심역량과 교육과정 운영 방향 22.01.10
- 다음글SW영재학급 학생들의 내·외적 학습동기에 따른 SW진로 성향 분석 22.01.1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